본문 바로가기
건강/무술

생체역학을 알면 무술 훈련이 쉬워진다.

by 세이버소드 2022. 1. 22.

움직임의 생체 역학을 설명할 때 몸이 움직임을 실행하기 위해 함께 작동하는 여러 시스템이  하나의 단위로 기능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이것을 키네틱체인이라고 하며 세 가지 기본 시스템이 있습니다.

키네틱체인-신경계, 근육계, 골격계

  1. 신경계
  2. 근육 체계
  3. 골격계

신경계를 억제함으로써 키네틱 체인이 끊어지면 움직임을 실행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. 신경계를 억제하는 한 가지 방법은 눈을 감는 것입니다. 단순해 보이지만 움직임을 극도로 어렵게 만듭니다. 간단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. 발을 들어 올리고 앞차기를 실행합니다. 아니 눈을 감고 다시 시도하십시오. 무슨 일이에요? 킥이 훨씬 더 어려워졌다는 것을 눈치채셨죠? 이 동일한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훈련 방법을 완전히 변경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투로를 시작했던 곳에서 끝내야 하는 위치까지 정해져 있습니다. 투로 전체에 걸쳐 눈을 감고 같은 지점에서 끝낼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. 신체가 움직일 수 있는 세 가지 운동면이 있습니다.

 

관상면, 시상면, 횡단면

  1. 관상면 (Coronal plane)
  2. 시상면 (Sagittal plane)
  3. 횡단면 (Transverse plane)

세 가지 기본 발차기와 운동면에 맞춰 난이도를 높이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. 앞차기는 시상면에서 실행 - 가장 기본적이고 실행하기 쉬운 킥. 대부분의 움직임은 시상면에서 발생하므로 앞차기를 가장 배우기 쉽습니다. 두 번째 킥은 시상면에서 실행되는 돌려차기입니다. 이 킥은 몸의 왼쪽이나 오른쪽에서 발생합니다. 마지막으로 기본 차기 중 가장 어려운 것이 옆차기입니다. 옆차기는 횡단면에서 일어납니다. 

신체를 훈련할 때는 변수가 있습니다. 일단 초보가가 유단자가 되려면 기본을 완벽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다음은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다른 훈련 변수입니다.

 

  1. 동작 범위
  2. 속도
  3. 빈도
  4. 지속
  5. 안정
  6. 운동면

이 글에서는 안정성 원리를 이해하여 난이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둘 것입니다. 안정성 원리를 설명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우리가 지지 기반이라고 부르는 것을 사용하는 것입니다. 일어설 때 두 발이 지면에 닿아 넓은 지지 기반을 제공합니다. 발차기를 하려고 다리를 땅에서 들어 올리면 지지 기반에 적어져 균형을 잡기가 더 어려워집니다. 따라서 안정성을 줄임으로써 기본 동작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. 그렇다면 한 다리로 서 있는 것은 안정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. 밸런스보드 같은 훈련 도구를 사용하여 발차기를 연습하면 모든 운동면에서 안정성이 증가할 것입니다. 밸런스 보드 위에서 앞차기로 해보세요. 앞차기가 극도로 어려워지며 안정성 훈련이 가능하게 됩니다.

'건강 > 무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우슈 시합용 금속제 태극검  (0) 2022.04.25
우슈 수련용 목검을 선택하는 3가지 팁  (0) 2022.04.24

댓글